공범자들 (Criminal Conspiracy)
개봉일
2017년 8월 17일
상영시간
106분
언어
한국어
국가
대한민국
제작사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감독
최승호
2014년 세월호 참사,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 전례 없는 국가적 ‘재난’이 성숙한 민주주의 국가로 평가받는 대한민국에서 버젓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이 두 사건은 참사 수준으로 터져나오기 전부터 여러 차례 옅은 신호들을 보내왔다. 언론이 제대로 눈 뜨고 있었다면,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보도 인력을 보유하고 하루 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보도를 쏟아내는 공영방송에서 제대로 감시를 했다면 사건은 참사로 커지지 않을 수도 있었다.

영화 <공범자들>은 권력에 마취당해 입을 다물어 온 공영방송이 어떻게 대한민국을 좌초시켰는지 당사자들을 증언과 자료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에 충실히 부역한 ‘공범자'들을 찾아가 책임을 묻는다. 특히 수많은 공범자들 가운데 가장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처음으로 카메라 앞에서 언론 장악의 책임을 추궁당한다.
등장인물
이명박
대한민국 17대 대통령. 현재 강남에 집무실을 두고 있다. 종편을 만들고 공영방송에 낙하산 사장을 내려보내는 등, 언론 환경을 파괴한 주범으로 꼽힌다.
김재철
전 MBC 사장. MBC 구성원들은 김재철 사장을 이명박 정권 최초의 ‘낙하산 사장’으로 꼽는다. 그의 재임기간 MBC에서는 170일이라는 언론사 사상 최장기간 파업이 일어났다. 파업 직후 김재철은 약 200여명의 MBC PD, 기자, 아나운서 등을 해고, 징계, 부당전보 했다.
안광한
전 MBC 사장. 김재철 사장 때부터 인사위원장으로 언론인들에 대한 각종 해고, 징계를 진두 지휘했다. 안광한 인사위원회에서 총 77명이 징계당했고, 8명이 해고됐다.
김장겸
올해 초 선임된 MBC 사장. 오랫동안 정치부 기자 생활을 하며 정치권에 줄을 대 오면서 긴 시간 관리한 '인맥' 덕분에 자신보다 직위가 높은 선배들보다 MBC 보도국 의사결정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한다. 많은 MBC 구성원들은 그를 MBC 파괴의 핵심 인물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백종문
MBC에서 주요 언론인들에 대한 징계와 해고를 기획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 모 극우매체와의 대화 녹취록에서 그는 “최승호와 박성제는 놔두면 안 될 것 같아서 이유없이 잘랐다”고 말한다.
박상후
현재 MBC 보도국 100분토론 부장. 세월호 참사 당시 전국부장이었고, 목포 MBC의 세월호 구조 현황 보고를 묵살해 ‘전원구조’ 오보를 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길환영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KBS 사장. 공채 PD로 입사해 사장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지만, KBS 뉴스가 세월호 보도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뒤 임기 1년 만에 해임됐다.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과 긴밀히 교류하며 뉴스 보도를 통제했음이 김시곤 보도국장의 폭로를 통해 드러났다.
고대영
현 KBS 사장. 보도국장으로 일하던 시절부터 보도국 구성원들의 불신임으로 자리를 잃는 등, 공정방송 탄압의 상징적인 인물로 꼽힌다. KBS 보도국이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민주당 회의를 도청한 사건을 배후에서 지휘한 것으로 지목됐다.
김시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KBS 보도국장. 기자회견을 통해 당시 KBS 사장이던 길환영 씨가 청와대의 명을 받고 해경 비판 보도 등을 자제할 것을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사석에서 세월호를 교통사고와 비교하는 발언을 해 큰 비판도 받았다.
최승호
MBC PD수첩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PD. 김재철 사장이 들어온 PD수첩 제작에서 배제됐고, 170일 파업 과정을 거치며 해고됐다. 이후 뉴스타파에서 일하면서 국정원 간첩조작사건을 다룬 영화 <자백>을 제작했다.
김경래
KBS에서 13년간 일했고, 이명박 정권에서 폐지된 ‘미디어 포커스’의 마지막 멤버. ‘낙하산 사장’으로 KBS가 시끄러웠을 때 노조 집행부로 공정방송을 지키기 위한 싸움에 앞장섰다. 2013년 뉴스타파로 옮겨 기자 생활을 하고 있다.
김보슬
MBC PD수첩 광우병 편을 연출했다. 광우병 논란으로 여론이 등을 돌리자 정권은 감사원, 검찰 등을 동원해 강도 높게 MBC를 탄압했다. 김 PD는 이 과정에서 결혼을 코 앞에 두고 검찰에 잡혀가는 등 수모를 겪었다.
이용마
MBC 기자. 김재철 사장 때 노조 홍보국장으로 파업을 이끌었다. 김재철이 첫 번째로 해고한 언론인이다. 현재 암투병 중이다.
김연국
MBC 기자. 현재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이다. 김재철 사장 이후 징계, 부당전보 등 가장 많은 탄압을 받은 언론인으로 꼽힌다.
성재호
KBS 기자. 현재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위원장이다. 2008년 8.8 사태 때부터 KBS에서 공정방송을 지키기 위한 싸움에 앞장서고 있다.
김민식
MBC 드라마 PD. 김재철 사장 때 노조 부위원장으로 파업을 이끌었다. 이후 드라마 제작 현장에서 배제되어 송출실 등을 떠돌고 있다. 최근 MBC 사옥 안에서 “김장겸은 물러나라"고 외치는 모습을 페이스북으로 생중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시간 전국 상영관 리스트

전국 누적관객수 260,513명
2017년 11월 22일 15시 06분 기준
전국 0 극장 (전국 극장 대비 0%)
1970년 01월 01일 09시 00분 기준

전체 (0)
묻고 답하기

Q. 영화 개봉일은 언제인가요?

영화 공식개봉일은 8월 17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뉴스타파 정기후원회원님과 스토리펀딩에 참여하신 분들은 8월초부터 시사회를 통해 <공범자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Q. 뉴스타파 정기후원회원입니다. <공범자들>시사회에 참석하고 싶은데, 스토리펀딩에 참여해야 하나요?

뉴스타파 정기후원회원께는 1장(1명 입장 가능)의 시사회 참석권 혹은 예매권을 드립니다. 신청방법은 추후 공지할 예정합니다.

Q. 부천영화제에서 <공범자들> 상영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부천영화제에서 <공범자들>은 세 차례 상영합니다.

상영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7/15(토) 20:30 CGV부천
7/18(화) 17:00 오정아트홀
7/23(일) 20:00 CGV부천역

Q. 로그인은 어떻게 하나요?

카카오스토리펀딩을 통해 후원하신 분은 “후원시” 성함,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뉴스타파 회원회원이시면 “가입 당시” 성함,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Q. YES24에서 예매가 잘 안됩니다.

YES24영화 예매권 이용에는 아래와 같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예매권을 사용하기 전에 꼭 한번 읽어봐 주세요. (문의: 1544-3800)

1. YES24영화 예매권은 YES24 회원으로 로그인 이후에 등록 및 사용가능합니다. 회원가입

2. YES24 예매권은 단 한번만 등록 가능합니다.

3. 예매권 번호 입력시, 영문자 ‘O’와 숫자 ‘0’을 확인하신 후 입력하세요.

4. 한번 등록된 예매권은 등록을 취소하고, 다른 ID로 재등록 할 수 없습니다.

5. 등록된 예매권의 사용은 해당 회원 ID로 영화예매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6. 동일 종류 예매권은 한 ID당 최대 4매까지 등록 가능하며, 4매보다 더 많은 동일 예매권을 가지고 계시다면, 다른 ID로 나누어 예매권을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7. 예매권을 등록하신 이후에는 반드시 ‘나의 예매내역 > 나의 예매권/할인권 > 예매권 등록’에서 등록된 예매권의 사용기간과 사용매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 예매권에 지정된 사용기간은 예매일 기준입니다.

9. 특정한 영화나 극장이 지정된 예매권인지 확인해 주세요. 영화가 지정된 예매권은 사용기간 내에 해당 영화가 종영되면 사용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예매권을 더 이상 사용하실 수 없게 됩니다.

10. 예매권 등록만으로, 영화관람은 불가능하며 반드시 YES24 영화(movie.yes24.com)의 ‘영화 예매에서 영화,극장, 날짜, 관/시간 등을 선택하신 후 예매권으로 결제까지 하셔서 영화예매를 완료 하셔야 합니다.

11. 예매권은 YES24 영화에서 예매가 가능한 상영관에 한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매가 오픈 되지 않는 일부 특화관 제외)

12. 예매권은 최대 결제가능 금액은 1인 11,000원입니다.

13. 예매권으로 YES24영화(movie.yes24.com)에서 영화예매를 하신 후, 관람일에 극장에 가셔서 무인발권기에서 영화표를 발권 받으시거나, 인터넷 예매창구에서 예매자 확인 후 영화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4. 예매권으로 결제하신 경우, 극장현장에서 현금 환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15. 영화예매 취소시, 예매권은 다시 사용가능으로 복구됩니다. (단, 예매취소하는 시점이 예매권 사용기간이 지난 경우라면 예매권은 복구되지 않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질문해주세요.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작 뉴스타파(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감독 최승호 조감독 정재원 각본 정재홍 프로듀서 정상진 촬영 최형석 정형민 김남범 신영철 드론촬영 플라이드림 편집 윤석민 사운드 장철호 포스트슈퍼바이저 장우영 음악 우지훈 정용진 번역 프루모DT 김희준 임종헌 박종화 개발 이상봉 디자인 하난희 그래픽 정동우 홍보 박대용 프리뷰 박민옥 기술 정대웅 행정 김성근 김대현 박수진 장광연 조연우 배급/마케팅 엣나인필름 온라인마케팅 앨리캣 온라인디자인 앨리캣 오프라인마케팅 올댓시네마 광고디자인 디자인色 예고편제작 찰스프로덕션
이 사이트는 256비트 AES 암호화로 암호 및 유저정보를 전송합니다.
Copyright © 2017 The Korea center for investigative journalis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