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싸워서 우리가 이깁시다!" 메인 예고편 최초 공개

2019-07-09

8월 8일 개봉을 앞둔 ‘자백’, ‘공범자들’에 이은 “세상을 바꾸는” 뉴스타파의 세 번째 프로젝트 감동 다큐멘터리 영화 ‘김복동’의 메인 예고편이 최초 공개되었습니다. 공개된 영상은 알려야 하고, 알려야 하는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를 담아내 대한민국 누구나 반드시 봐야 할 감동 다큐멘터리의 탄생을 알립니다.

영화 ‘김복동’은 여성인권운동가이자 평화운동가였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가 92년부터 올해 1월 세상을 떠날 때까지, 일본의 사죄를 받기 위해 투쟁했던 27년 간의 여정을 담은 감동 다큐멘터리입니다.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인 아직 끝나지 않은 싸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현주소를 보여줍니다.

일본의 사죄를 받기 위해 투쟁했던 김복동 할머니의 27년의 여정을 고스란히 담은 '김복동' 메인 예고편은 현재 위안부 합의 문제를 거론하며 수출 규제 조치를 강행하고 있는 아베 정부의 경제보복이라는 시의적인 문제와 맞물려 더욱 강렬하게 와 닿습니다.


"저는 서울서 온 피해자, 나이는 90세 이름은 김복동입니다"라는 첫 대사와 "강제 연행을 보여주는 증거는 없었다는 겁니다"라는 아베의 말이 대조되며 대한민국 국민들의 공분을 일으킵니다.


여전히 사죄하지 않는 아베 정부, "종군위안부는 역사 날조"라며 혐한 시위를 하는 일본인들, 그리고 피해자를 배제한 채 한일 위안부 합의를 한 박근혜 정부에 대항하는 어린 학생들과 시민들의 시위 모습이 여느 블록버스터 못지 않은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


이어 오사카 시청에 방문한 김복동 할머니가 "증거가 살아있는데 증거가 없다는 게 말이 됩니까?"라고 항의하는 모습과 수요집회에 참석해 "내 힘이 닿는 데까지 끝까지 싸우고 갈 테니까, 하루 빨리 사죄하라고 알겠는가 대사!"라고 외침이 깊은 울림과 통쾌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입니다.

예고편을 본 네티즌들은 “지금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이야기 같다”, “김복동 할머니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꼭 봐야 할 영화가 나온 것 같다.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라며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영화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영화 '김복동'은 김복동 할머니가 되찾고 싶었던 삶, 전 세계에 세우겠다던 소녀상의 의미, 그리고 ‘나는 희망을 잡고 산다, 희망을 잡고 살자’며 후세에 희망의 씨앗을 뿌린 발자취가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자백’, ‘공범자들’을 만든 저널리즘 다큐 명가 뉴스타파의 3번째 작품으로 뉴스타파 송원근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배우 한지민이 내레이션으로 참여했습니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코리아 시네마스케이프 부문에 초청받아 주목할 만한 다큐멘터리로 꼽히고, 매진 사례를 이루며 상영되어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행동하는 모두를 위한 영화 ‘김복동’은 오는 8월 8일 개봉을 예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