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영화" - 상영회 반응을 모았습니다

2019-08-05


8월 8일 개봉을 앞둔 '김복동'의 사전 시사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시사회에 참석한 관객들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영화"라는 극찬과 호평을 보내주셨습니다.

화해치유재단을 공식 해산시킨 여성가족부 진선미 장관은 “’위안부’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관람 소감을 전해 영화 ‘김복동’을 응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국가로서 자신들이 저지른 범죄 행위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미래가 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그런 다짐을 하면서 봤다”라면서 “모두 이 영화를 함께 보면서 다시 우리의 기억을 되살리고 연대를 더 강화하고 함께라는 것, 그런 의미가 이 영화를 통해 왔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조국 전 민정수석은 “피해자의 동의가 없는 정부 간의 합의는 2차 가해”라며 2015 한일 위안부 합의를 강하게 비판했고, “많은 관객들이 눈물을 흘렸다. 위안부 모집에 강제성이 없었다거나, 일본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라는 등의 헛소리가 국내외에서 들리지 않도록 전 세계에 배급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임순례 감독은 “현 사태의 본질이 어떤 것인지를 오히려 더 냉철하게 이성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영화 같다. 영화적으로 완성도 있고, 우리의 올바른 역사를 위해서 젊은 세대가 영화를 많이 봐줬으면 좋겠다”고 추천했습니다.

배우 권해효는 “가슴 깊이 남는 영화로서,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밑바탕에 큰 힘을 만들어줄 수 있는 영화가 되면 좋겠다”, 배우 장광은 “이제 모두가 힘을 실어줬으면 좋겠다”, 배우 정준은 “미안한 마음보다 같이 동참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봐야 한다”, 배우 송해나는 “오랫동안 기억하게 될 것 같고, 할머니를 많이 응원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일반 관객들도 영화 ‘김복동’을 보고 난 뒤 많은 눈물을 흘리며 잘 안다고 착각했던 자신들을 반성하며 모두가 꼭 보기를 희망했습니다.

김복동 할머니가 어떤 뜻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셨는지에 대한 것들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과연 진짜 제가 생각했던 것만큼 관심 있게 이 사건에 대해서 좀 알아봤는지.. 할머니 분들의 마음이 너무 이입되고 눈물이 났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하고 이 영화를 통해 이 문제에 대 가까워졌으면 좋겠습니다
교과서적인 배움보다 더 가치 있었던 일
우리가 왜 기억해야 하고 우리가 계속 이 문제를 안고 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어요

8월 8일, 9일 개봉 기념 특별 GV상영회가 열립니다

8월 8일(목) 저녁 7시 30분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김복동’ 필름소사이어티 토크가 열립니다. 변영주 감독의 진행 하에 연출을 맡은 송원근 감독, 정의기억연대 윤미향 대표, 미디어몽구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8/9(금) 저녁 7시 30분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열리는 영화 ‘김복동’ 라이브러리톡에는 송원근 감독과 신지예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이 참석합니다. 현재 가장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담은 영화로서의 의미와 현재 진행형인 아직 끝나지 않은 사건의 동참이라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며 관객들에게 뜻 깊은 시간을 선사할 계획입니다.